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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

  • 공인인증서 암호를 모르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은행 등)에서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 금융용 공인인증서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할 수 있나요?

    안됩니다.

    금융용 공인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하나, 금융용 공인인증서는 주민등록번호로 발급되기 때문)

    공동인증서 발급이 어려운 사업자는 국세청에서 발급한 보안카드를 이용하여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포

    함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공동인증서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가 있습니다.

    해당 공동인증서는 홈택스를 포함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스템이 있는 모든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ASP 공동인증서를 홈택스 적용신청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ASP 사업자의 공동인증서를 홈택스 적용을 원할 경우 국세청에 적용 요청 공문을 보내면 됩니다.

  • 공동인증서 등록을 해야 하나요?

    회원가입할 때 사용한 공동인증서는 자동 등록됩니다.

    다른 공동인증서를 추가로 등록하거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갱신받은 경우는 [공동인증서 관리] 에서 등록을 할 수 있으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 이용 건은 등록하지 않아도 전자서명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사업자가 다수의 사업장을 갖고 있는 경우 공동인증서는 사업장별로 있어야 하나요?

    네.

    공동인증서는 사업자등록번호별로 발급되기 때문에 사업장이 여러 개라면 사업장별로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총괄납부사업자는 지점도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나요?

    네.

    총괄납부사업자는 납부만 총괄하는 것이므로,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장별로 발급·관리하여야 하며,

    발급세액공제도 지점별로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안카드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가까운 세무서에 내방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사용자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됩니다.(온라인 신청 불가)

    * 구비서류 : 신분증

    <참고>

    보안카드를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은 홈택스에서만 가능하며,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시스템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불가합니다.

  • 보안카드 비밀번호는 어떻게 변경하나요?

    세무서 방문하여 신청가능하고, 126 ARS를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보안카드가 이용이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보안카드가 세무서에서 등록이 안된 경우에는 세무서로 등록 요청해야 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 로그인하면 먼저 로그인한 사람이 로그아웃이 됩니다.2명이 같이 이용할 수 없나요?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부서사용자 ID'를 신청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

    우측 상단 [부서사용자 가입하기]를 클릭하여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부서사용자 ID'를 신청한 후, 사업자(대표사용자)로 로그인하여 좌측 상단 [My홈택스]의 '부서사용자 아이디 관리'에서 상태를 '사용'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그 후 해당 부서사용자 ID로 로그인하면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자 단위 과세자의 종사업장 입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시 공급자 사업자번호 옆에 종사업장 번호를 입력하여 발급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전자(세금)계산서 종사업장 부서사용자 ID를 신청해서 이용 하시면 됩니다. 우측 상단 부서사용자 가입하기를 클릭하여 전자(세금)계산서 종사업장 부서사용자 ID를 신청한 뒤 기존 사용하던 주사업장으로 로그인하여 좌측 상단 My홈택스의 부서사용자 아이디 관리에서 상태를 사용으로 바꿉니다. 그 후 해당 종사업장 부서사용자 ID로 로그인하면 종사업장 번호를 기재하여 발급 할 수 있습니다.

  • 보안카드를 발급 받은 사업자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부서 사용자는 보안카드를 어떻게 사용하나요?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부서 사용자는 보안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부서사용자 ID를 바꾸고 싶습니다.

    <변경 방법>

    ① 우선, 대표 사용자가 '부서사용자 ID 관리' 메뉴에서 해당 부서 사용자 ID를 탈퇴로 변경합니다.

    새로운 부서사용자 ID를 신청한 후 대표 사용자가 상태를 사용으로 변경하고 저장하면 새로운 ID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부서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분실했습니다.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확인 방법>

    대표 사용자로 로그인하여 [My홈택스] 내 '부서사용자 ID 관리'에서 해당 '부서사용자 ID'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이때 등록된 메일로 임시 비밀번호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확인된 ID와 임시 비밀번호로 로그인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사업자단위과세자의 종사업장도 보안카드를 사용할 수 있나요?

    네.

    사업자단위과세자의 종사업장인 경우 보안카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종사업장 부서사용자 ID를 만들어 사용으로 상태를 변경한 뒤 세무서에 방문하여 보안카드를 발급 받은

    후 부서사용자 ID로 로그인해서 보안카드 난수를 입력하여 사용합니다.

    단, 주사업장, 종사업장 각각 보안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여야 합니다.

  • 탈퇴한 부서사용자 ID를 다시 사용할 수 있나요?

    안됩니다.

    탈퇴한 부서사용자 ID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부서사용자 ID를 만들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서명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공동인증서(범용, 전자세금계산서용, 홈택스 전용) 또는 보안카드를 이용하여 발급 마

    지막 단계에서 전자서명을 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조회를 하려는데 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라고 나오나요?

    전자(세금)계산서 조회는 공동인증서(금융용, 사업자용)와 보안카드, 홈택스 아이디로 로그인해야 조회 가능하며,

    일반로그인(ID/PW)시 조회가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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