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용 공동인증서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할 수 있나요?'
안됩니다.
금융용 공동인증서는 금융거래용으로 용도 제한된 인증서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받은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이 어려운 사업자는 국세청에서 발급한 보안카드를 이용하여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및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공동인증서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와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가 있습니다.
해당 공동인증서는 홈택스를 포함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스템이 있는 모든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등록을 해야 하나요?
회원가입할 때 사용한 공동인증서는 자동 등록됩니다.
다른 공동인증서를 추가로 등록하거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갱신받은 경우는 [공동인증서 관리] 에서 등록을 할 수 있으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 이용 건은 등록하지 않아도 전자서명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가 다수의 사업장을 갖고 있는 경우 공동인증서는 사업장별로 있어야 하나요?
네.
공동인증서는 사업자등록번호별로 발급되기 때문에 사업장이 여러 개라면 사업장별로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총괄납부사업자는 지점도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나요?
네.
총괄납부사업자는 납부만 총괄하는 것이므로,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장별로 발급·관리하여야 하며,
발급세액공제도 지점별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보안카드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가까운 세무서에 내방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사용자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됩니다.(온라인 신청 불가)
* 구비서류 : 신분증
<참고>
보안카드를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은 홈택스에서만 가능하며,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시스템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불가합니다.
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 로그인하면 먼저 로그인한 사람이 로그아웃이 됩니다.2명이 같이 이용할 수 없나요?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부서사용자 ID'를 신청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
우측 상단 [부서사용자 가입하기]를 클릭하여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부서사용자 ID'를 신청한 후, 사업자(대표사용자)로 로그인하여 좌측 상단 [My홈택스]의 '부서사용자 아이디 관리'에서 상태를 '사용'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그 후 해당 부서사용자 ID로 로그인하면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단위 과세자의 종사업장 입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시 공급자 사업자번호 옆에 종사업장 번호를 입력하여 발급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전자(세금)계산서 종사업장 부서사용자 ID를 신청해서 이용 하시면 됩니다. 우측 상단 부서사용자 가입하기를 클릭하여 전자(세금)계산서 종사업장 부서사용자 ID를 신청한 뒤 기존 사용하던 주사업장으로 로그인하여 좌측 상단 My홈택스의 부서사용자 아이디 관리에서 상태를 사용으로 바꿉니다. 그 후 해당 종사업장 부서사용자 ID로 로그인하면 종사업장 번호를 기재하여 발급 할 수 있습니다.
부서사용자 ID를 바꾸고 싶습니다.
<변경 방법>
① 우선, 대표 사용자가 '부서사용자 ID 관리' 메뉴에서 해당 부서 사용자 ID를 탈퇴로 변경합니다.
② 새로운 부서사용자 ID를 신청한 후 대표 사용자가 상태를 사용으로 변경하고 저장하면 새로운 ID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부서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분실했습니다.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확인 방법>
대표 사용자로 로그인하여 [My홈택스] 내 '부서사용자 관리'에서 해당 '부서사용자 ID'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이때 등록된 메일로 임시 비밀번호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확인된 ID와 임시 비밀번호로 로그인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사업자단위과세자의 종사업장도 보안카드를 사용할 수 있나요?
네.
사업자단위과세자의 종사업장인 경우 보안카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종사업장 부서사용자 ID를 만들어 사용으로 상태를 변경한 뒤 세무서에 방문하여 보안카드를 발급 받은
후 부서사용자 ID로 로그인해서 보안카드 난수를 입력하여 사용합니다.
단, 주사업장, 종사업장 각각 보안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여야 합니다.
탈퇴한 부서사용자 ID를 다시 사용할 수 있나요?
안됩니다.
탈퇴한 부서사용자 ID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부서사용자 ID를 만들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서명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공동인증서(범용, 전자세금계산서용, 홈택스 전용) 또는 보안카드를 이용하여 발급 마
지막 단계에서 전자서명을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조회를 하려는데 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라고 나오나요?
전자(세금)계산서 조회는 공동인증서(금융용, 사업자용)와 보안카드, 홈택스 아이디로 로그인해야 조회 가능하며,
일반로그인(ID/PW)시 조회가 불가합니다.